스마트폰으로 번역하는 방법, 네이버 파파고 번역, 스마트폰 카메라 번역
어느 어르신께서 말씀하시기를 "외국에 있는 가족, 친지가 보내준 영양제 몇 통이 있는데 무슨 약인지 설명을 들었지만 헷갈려서 큰일"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누가 사다준 영양제나 화장품의 케이스가 온통 외국어로 되어 있어서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스마트폰으로 번역하는 방법은 구글 번역, 네이버 번역, 스마트폰 카메라 번역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한국어로 변환하는 결과물을 보면 네이버가 한국어를 잘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럴때 스마트폰 네이버 앱으로 간편하게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그린닷 : 네이버 앱 하단의 동그라미를 말합니다.
• 파파고 앱 등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쉽게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린닷(네이버 앱 하단 초록색 동그라미)에서 파파고 번역을 터치했을 때 카메라가 안 나오고 "번역할 내용을 입력하세요"가 나오면 카메라 모양을 터치하세요.
어르신 스마트폰교육에서는 친근한 네이버 앱을 사용하여 번역하기를 연습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인공지능 빅스비 기능 있는 스마트폰은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로 번역하는 방법
1. 카메라 앱에서 하단에 더보기
*스마트폰 기종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빅스비 비전이 없이 AR존만 있는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스마트폰교육에서 번역 연습하는 방법 1. : 외국어로 된 텍스트 번역하기
스마트폰교육을 할 때 강사는 아래와 같이 외국어로 된 텍스트를 수강생들께 몇 장 나눠드리고 네이버 앱이나 스마트폰 카메라로 직접 번역해 보게 합니다.
아래 사진은 스마트폰교육에서 어르신들이 외국어로 된 텍스트를 스마트폰으로 번역하시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에 잘 배치시키기 위해 서서 하고 계십니다.
스마트폰교육에서 번역 연습하는 방법 2. : 외국 신문사 사이트 번역해 보기
또는 강사의 컴퓨터에 오늘자 외국 신문사 사이트를 빔프로젝터에 띄워놓고 직접 번역해 보게 합니다.
프랑스 신문, 독일 신문, 이탈리아 신문 등 여러 사이트들을 보여드리면 번역 앱이 자동 언어 감지를 해서 한국어로 번역해주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탈리아 https://roma.repubblica.it/
아래 사진은 스마트폰교육에서 어르신들이 이탈리아 신문사 사이트를 스마트폰으로 번역하시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교육에서 번역 연습하는 방법 3. : 주변에 외국어가 있는 생활용품으로 번역하기
생활 주변에서 영어 텍스트가 들어간 물건들을 한 보따리 강의실에 가지고 가서 나눠드리고 바꿔가면서 번역해보게 합니다.
60세 이상 어르신들 중에는 영어를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흔히 보는 생활용품에 있는 영어를 번역해보고는 신기해 하고 자신감 있어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