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포스팅 네이버 블로그 '챌린지 프로그램'까지 하며 와 진짜 열심히 했는데 그 열정을 티스토리에 쏟았으면 더 좋았을걸 싶어요. ㅋㅋㅋ 수입만 비교하면 그렇다는 거지요. ㅋㅋㅋ
네이버 블로그 장점으로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우리나라 정서에도 맞고, 빵빵한 네이버 검색엔진 장착, 편리하고 예쁘고 성능좋은 편집기 등 좋은 점이 엄청 많습니다.
티스토리 단점으로는 수입을 위한 애드센스 광고 달기도 힘들고요. 편집기도 상당히 불편하고요, 네이버나 다음 검색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아주 많아요. 광고 삽입된 글은 사람들이 싫어할 수도 있어요.
■ 티스토리로 이사 간 이유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10년 넘게 운영해 왔는데요.
최근 5개월전부터 티스토리에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티스토리에 비해 너무나도 얄싸한 네이버 블로그 '수입' 때문이지요.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할 수 있고요 그로 인한 수입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바 스크립트 코드가 들어가는 등 티스토리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없잖아 있지만 요즘은 각종 검색이나 유튜브에서 많이들 알려 주시니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공부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둘 다 운영해 본 결과, 블로거들을 이렇게 홀대하다가는 왠지 네이버가 망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ㅋㅋㅋ
사실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네이버가 수많은 사람들의 땀으로 만들어진 컨텐츠를 이용해 수입을 올리면서 컨텐츠 제작자들에게는 너무 박한 대접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예전부터 솔솔 나오고 있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만 주구장창 해 온 저로서는 그게 무슨 말인지 잘 몰랐었습니다.
2010년부터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를 만들어 블로그 등 컨텐츠에 광고를 달 수 있게 해 주었는데요.
그것이 얼마나 티끌만한 것이었는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막강한 네이버의 검색 파워 때문에 어쩔수 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티스토리를 해보니 구글 검색이 만만치 않네요. 역시 구글 검색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었어요.
■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 분석
티스토리나 네이버나 저는 그다지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어쩌다 작정하고 쓴다거나 여기저기 SNS로 퍼나르는 등 정성을 넣으면 그나마 조금 방문자수가 쪼금 올라가기는 하는데요.
저도 낮에 일하고 저녁에 퇴근하는 사람이라 그렇게 하기란 쉽지 않지 않습니다.
전업으로 블로그를 쓴다거나, 네이버 데이터랩, 키워드 도구 등을 이용하여 글 쓰고, 체험단, 기자단 등을 활발하게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일일 방문자수가 1,000명~10,000명은 쉽게 넘기시더라고요.
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들어오는지 아래 캡쳐 사진을 한 번 봐 주세요.
위 티스토리 방문통계 캡쳐 사진을 보면 네이버 유입이 5,090으로 많은 편이긴 하지만 구글 3,094로 구글 검색도 꽤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제가 페이스북에도 티스토리 글을 많이 퍼나르기 때문에 페이스북 유입도 많은 편이에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유입은 위 보시다시피 주로 네이버 검색 관련되어 들어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구글을 통해서 들어오는 유입비율이 4.9%인걸 보면 많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 다음 검색 포기!!!!!
다음 검색은 그냥 포기했어요. 다음 검색은 2라고 되어 있는데요.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짤렸어요. ㅋㅋㅋㅋ
처음에는 '다음'에서도 검색이 잘 되었는데 제가 티스토리에 광고 넣고 어쩌고저쩌고하니까 어느날부터인가 검색에 안 나오더라고요. 그야말로 통누락이 된거지요.
다음 고객센터에 지속적으로 검색등록을 요청했는데 아직도 안 되고 있어요. ㅋㅋㅋㅋ
그래서 그냥 다음 검색은 포기하고 있어요. 그래도 구글에서 티스토리에 광고도 달게 해주고 검색도 나오게 해주니 이 정도로 만족할라고요.
■ 티스토리 블로그 쉽지 않은 이유, 광고 삽입
검색 유입 분석과 수입 금액을 보여드리며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을 이야기했는데요.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시작은 네이버 블로그처럼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어렵다고요? 에공...^^
아니, 시작은 네이버 블로그처럼 쉽게 할 수는 있는데 수입을 위해 광고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컴퓨터 개발자처럼 구글 애드센스 코드 삽입 같은 걸 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편집 에디터도 네이버에 비해 좀 불편하고요.
그래서 블로그 그냥 편하게 할 거면 네이버 블로그 계속 하시는 게 좋고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나 글 쓰는 건 똑같은데, 수입이 생기는 걸 원하신다면 좀 더 공부하셔서 티스토리로 이사가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