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인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악수가 통하지 않거나 안 좋은 의미로 사용되는 문화권도 있다고 하지만 국제화와 세계화가 이루어진 지금은 전 세계에서 악수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악수의 기원은 중세 시대 때 기사들이 칼을 차고 다니곤 했는데 적을 만났을 때는 오른손으로 칼을 빼 들어서 적의를 표현했다고 해요.
하지만 상대방과 싸울 의사가 없을 때에는 손에 무기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오른손을 내밀어 잡았는데 이것이 악수의 유래가 되었다는 말이 가장 신빙성 있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지미 핸드릭스는 "왼손으로 악수합시다. 그 쪽이 내 심장하고 가까우니까..."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셀프리더쉽, 패션 이미지 메이킹 '컬러하다' 이지원 대표님이 말씀하시는 악수의 5대원칙을 전해봅니다.
악수의 5대 원칙
1. 미소 :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미소를 지으면서
2. 눈맞춤 : 상대의 눈을 응시하고
3. 적당한 힘 : 적당한 힘을 주고 손을 잡으며
4. 적당한 거리 : 팔굼치가 자연스럽게 굽혀지는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고
5. 리듬 : 손을 지나치게 흔들지 않고 두세 번 정도 흔든다.
악수 예절
1. 주로 지위가 높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청하는 것이 관례적이다.
2. 손을 너무 오래 잡거나 상대를 보지 않고 시선을 돌리는 행동은 지양한다.
3. 악수할 때 반대쪽 손을 주머니에 넣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보일 수 있다.
4. 악수할 때 고개를 숙이지 않고 상대를 보며 해야 한다.
5.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쥔 손에 적당히 힘을 주어 잡고 두세 번 흔드는 정도가 예절의 기본이다.
6. 오른손으로 악수한다. 자신이 왼손잡이라고 해서 왼손으로 악수를 권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