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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지침, 교육시간, 커리큘럼


◈ 초등․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 

교육부 고시 제2018-157호 [별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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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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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평생교육법 제40조,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70조 제2항 및 평생교육법 시행규칙 제22조 제4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중학 학력을 인정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18세 이상의 저학력 성인 및 비문해자를 위해 편성․운영 하여야 할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의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기관의 자율성,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학습자의 자아실현 및 사회적응력을 신장하기 위한 성인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다.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라. 성인 학습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이다.


[4쪽]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성인기에 사회․문화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생활에 필요한 성인 초등․중학 수준의 기초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 전체의 교육적․사회적․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성인 학습자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교과로 성인 초등․중학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다. 성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성인 초등․중학 교육과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변형하여 편성한다.

라. 교과의 학문적 내용 및 구조나 논리가 아니라 성인의 생활 경험과의 유의미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마. 성인 초등․중학 교육과정을 각 1, 2, 3단계로 구분하고, 낮은 단계에서는 교육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높은 단계에서는 교육기관 간의 통일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통일성을 추구한다.

바. 단계별 이수제와 평가제를 확립하여 성인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부터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한다.


[5쪽] 1. 초등과정 교육 목표

초등 문해교육은 성인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 자기 주도적인 생애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을 포함하여 성인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나. 자신의 삶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능력, 생활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른다.

다.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초적인 태도를 기른다.

 

2. 중학과정 교육 목표

중학 문해교육은 초등 문해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성인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인간, 사회, 세계, 자연 등 현대사회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나. 민주 시민으로서 타인을 존중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다. 다양한 문화 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6쪽] 1. 초등 문해교육 교육과정

가. 편제

1) 교육과정은 1, 2, 3단계로 구성한다.【표 1】

2) 각 단계별 교육과정은 교과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3) 1단계 교과는 초등 1, 2학년 수준의 국어와 수학을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교과를 부분적으로 포함한 통합 교과로 편성한다.

4) 2단계 교과는 초등 3, 4학년 수준의 국어, 수학, 영어, 기타 교과를 포함한 통합 교과로 편성한다.

5) 3단계 교과는 초등 5, 6학년 수준의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기타 교과를 포함한 통합 교과로 편성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은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 문화생활 등 생활을 영위하는데 요구되는 생활문해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문해교육기관의 특성, 교육 환경 등을 고려하여 성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선정, 편성한다.

[7쪽] 나. 시간(단위) 배당 기준

【표 1】

단계

구분

초등 1단계

초등 2단계

초등 3단계

 

 

 

 

 

국어

172

154

115

사회

 

 

20

수학

28

28

23

과학

 

 

13

영어

 

8

14

기타 교과

음악/미술

 

10

15

한문

 

 

소계

200

200

200

창의적 체험활동

40

40

40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240

240

240

1) 1시간의 수업은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2) 각 단계는 연간 40주를 기준으로 하여 주당 6시간, 총 240시간의 수업을 실시한다.

3) 수업 운영은 주당 최소 3회, 회당 2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단, 1단계 주당 운영 횟수는 2회 이상으로 한다.

4) 각 단계별 편성 시수는 각 단계를 이수하는데 필요한 최소 수업 시수이다.


[9쪽] 가. 초등 문해교육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초등 학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18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초등 수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초등 문해교육의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각 단계별 교과 수업 시수는 각 단계를 이수하는 기간 동안에 대상 학습자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기준 수업 시간 수이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매 단계마다 40시간씩, 총 120시간으로 편성하며, 운영 과정에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3) 각 단계별 교육 목표, 교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간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4) 초등 3단계 교육과정은 중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편성한다.

5) 이론 혹은 개념의 일방적 전달보다는 성인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6) 성인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성인 학습자들의 과거 경험, 이해력 등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이 가능하며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편성한다.

7)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8) 각 교과별로 단계 간 내용의 비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편성한다.


[10쪽] 나.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중학 학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18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중학 수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중학 문해교육의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각 단계별 교과 수업 시수는 각 단계를 이수 하는 기간 동안에 대상 학습자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기준 수업 시간 수이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매 단계마다 40시간씩, 총 120시간으로 편성하며, 운영 과정에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3) 교과 영역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은 주당 수업시수, 주당 수업일수를 조정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필수 교과영역은 교육기관 간의 통일성을 살릴 수 있도록 국가 수준에서 교과서를 개발한다. 다만 선택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육기관의 자율성을 살릴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서 정한 기준 등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5) 필수 교과 영역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이며, 선택 교과 영역은 체육, 음악, 미술, 한문, 컴퓨터 중에서 학습자가 원하는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단, 선택 교과 영역의 경우 단위기관의 재량으로 다른 교과목을 선택교과로 선정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6) 선택 교과 영역은 학습자들이 매 단계에서 서로 다른 교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편성한다. 또한 선택 교과 영역은 방송중학교 과목 이수, 평생학습계좌제, 검정고시 시험합격, 국가 및 민간자격 취득,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에서의 학습경험 등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7) 학습자는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단평가를 거쳐 2단계 또는 3단계로 진입하여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나, 중학 학력인정을 받고자 하는 학습자는 3단계 교과 이수기준 등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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