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나라

반응형

줌 출석부 만들기, 채팅창으로 줌 자동 출석부 만들기, 줌 출석체크 방법


줌 자동 출석부 만들기 사전 작업

줌(ZOOM) 출석부를 만들려면 유료 계정이어야 함. 무료 계정인 경우 좀 복잡하게 뭐뭐뭐를 해야 함. 나도 잘 모르겠음.

줌 회의 하기 전에 줌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채팅 자동 저장"을 활성화 해 놓음.

줌 홈페이지 --> 회의 중(기본) --> "채팅 자동 저장" 파란 불 들어오게 활성화 함.

 


줌 채팅창으로 자동 출석부 만들기

1. 줌 참여자 이름 실명으로 바꾸라고 하기

2. 회의 기록 시작하기

줌 pc화면 하단의 '기록' 버튼을 눌러 기록을 시작합니다.

3. 입장하신 분들에게 채팅창에 "출석"이라고 쓰라고 하기
참가시간과 종료시간과 기록할 거면 들어올 때 "입실", 나갈 때 "퇴실이라고 쓰라고 하기

4. 줌 회의 끝난 후 저장된 채팅 파일 열기 (.txt파일)

저장경로 : 문서-->zoom폴더 (저장경로는 줌 설정에서 내가 바꿀 수 있음)

5. 채팅파일 복사해서 엑셀파일로 정렬 등 편집하기

6. 기존 내용 편집 및 정리하여 출석부 만들기


 

결과적으로 줌 자동출석부 만들려면 유료 계정 사용과 엑셀 파일을 다룰 줄 알아야겠군요.

저는 강의 중에 줌 pc화면에서 참가자 명단이 보이게 하여 화면 캡쳐를 하여 출석 증빙자료로 사용을 합니다.

기관마다 요구하는 출석부가 다르겠지만, 줌 교육 중에 "회의 기록"하여 엑셀 파일로 편집 저장하는 것도 ''이네요. ㅠ.ㅠ

그리고 줌 유료 계정도 사용하는 가격에 따라 제공하는 클라우드 저장용량이 있습니다. 

저의 클라우드 기록 저장소 용량은 1GB입니다. 엄청 작지요. ㅠ.ㅠ

그런데 굳이 기관에서 수업 후에 엑셀로 출석부를 달라고 하시면 에효... 좀 어렵네요.

차라리 강의 중에 줌 pc화면에서 참가자 명단이 보이게 하여 화면 캡쳐를 한 후, 그것을 근거로 엑셀이나 한글파일로 출석부를 만들어 출석 증빙자료로 사용하면 간편할 것 같아요.

다행히 제가 수업하는 기관에서는 그것을 인정해 줍니다. ㅎㅎㅎ

 


줌 화면 캡쳐하여 출석부 만들기

강의 중에 줌 pc화면에서 참가자 명단이 보이게 하여 화면 캡쳐를 한 후, 그것을 근거로 엑셀이나 한글파일로 출석부를 만들어 출석 증빙자료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PC의 '화면캡쳐도구'를 사용하시거나, 알캡쳐 등 여러가지 캡쳐 도구가 있는데 저는 '오캠'을 다운받아 단축키 F3로 화면캡쳐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