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장년, 고령층의 비대면 수료식은 어떻게 하나요?
경북 봉화군 문해교육사 양성과정 수료식이 비대면 수료식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수시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2020년 수능을 일주일 앞두고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500명을 넘어 서면서 경북 봉화군 문해교육사 양성과정은 수료식을 3일 앞두고 갑작스럽게 비대면 수업, 비대면 수료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경북 봉화군 문해교육사 양성과정에 참여 중인 수강생 분들의 연령층은 40대, 70대 분들도 계시고 대부분 50대~60대분들로 30여명씩 오후반, 저녁반 두 반 편성, 총 60여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비대면 수료식도 두 번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수강생 분들은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 비대면 수료식을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이 대부분이어서 모두들 걱정이 많았는데 비대면 수업이라는 난생 처음 겪는 일을 살짝 걱정하면서도 정말 멋지게 수업을 받으시고, 온라인 속에서 강의 시연을 하시며, 박수치고 웃으며 수업도 하고, 수료식도 하셨습니다.
비대면 수업이 처음이신 경북 봉화군의 중장년, 고령층 예비 문해교육사 선생님들께는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기 하루 전에, 줌 강사, 디지털교육 김미선강사(010-2269-5957)의 진행으로 줌 참여방법을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교육을 받으셨습니다.
60대 넘으신 분들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으시고, 강의 시연을 온라인으로 하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는 평생학습관이나 복지관 등 강의가 실시되는 곳이라면 필수적으로 줌 참여방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떨리는 마음으로 온라인 교육에 참여하셨는데, 하루가 지나니 자신감있게 온라인으로 강의 시연을 하시고, 수료식에도 참여하시는 걸 보니, 모든 교육에서 줌 참여교육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온라인 수업 시연 방법
문해교육사 양성과정 마지막 수업은 수업 시연, 강의 시연입니다.
오프라인 수업이었다면 앞에 나와 수업하는 것으로 수업 시연을 하는 것이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만날 수가 없으니 온라인 속에서 수업 시연을 직접 하셨습니다.
각자 집에서 스마폰이나 PC앞에서 수업 교구와 교재를 활용하여 2분~5분 정도 시연을 하셨는데요.
50대~60대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모두 현장에 나와 계신 것처럼 발표를 아주 잘 하셔서 행사를 진행하는 봉화군노인복지관 선생님들과 한국문해교육협회 관계자 선생님들 모두 감동이었습니다.
봉화군은 한국문해교육협회 문해교육사 양성과정 최초로 온라인 수업시연을 한 지자체가 되었습니다.
▶ 온라인 수업 방법, 온라인 강의 시연 방법
줌(ZOOM) 진행자를 '호스트'라고 하는데요. 강의를 진행하시는 분이 혼자 강의 진행도 하고 호스트 활동까지 다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혹시 줌으로 강의 진행을 하시는 분이 '줌 호스트' 역할을 혼자 하기 어렵다면 '공동 호스트'를 지정하여 강사가 강의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시는 강사님은 수업 시연하실 분을 순서대로 지정도 하시고 발표 후 개개인의 피드백까지 하시기 때문에 수업시연 하시는 분의 얼굴을 '추천비디오'로 띄워 주는 등 '공동호스트'가 뒤에서 묵묵히 수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강사가 혼자 강의도 하고 추천비디오 띄우기 등, 화면 조정까지 혼자 다 할수도 있지만, 강사는 강의에 전념하는 것이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비대면 행사 진행 방법, 언택트 행사 진행 방법, 비대면 수료식 진행방법
수료식 인원은 수강생 30여명과 관계자 10여명이었습니다.
대부분 집에서 줌 회의실에 입장하였으며, 봉화군노인복지관 수료식 현장에 직접 계신 10여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봉화군노인복지관 관계자들
- 한국문해교육협회 두 분
- 수료증 받으실 수강생 대표
- 자격증 받으실 수강생 대표
- 이벤트 당첨자
- 소감문 발표하실 수강생 대표
- 집에서 줌(ZOOM) 참여가 여러우신 수강생 몇 분
위 사진은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수료식 현장 모습입니다. 신세환 봉화군노인복지관 관장님께서 인사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갑자기 개최된 비대면 수료식이라 좋은 영상장비 없이 노트북 웹캠이 영상장비역할을 하고 있지만, 모두의 열정만큼은 뜨겁고 감동이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줌 온라인에서 보이는 신세환 관장님 인사말씀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수료식 현장 사진이고, 아래 사진은 줌 화면으로 보이는 비대면 수료식, 비대면 행사진행 모습입니다. 수강생들은 집에서 PC와 스마트폰으로 얼굴을 보이며 참여하셨습니다.
수료식 진행하는 동안에는 모두 음소거를 했지만 수료식이 끝난 후에는 모든 분들의 음소거를 해제하여 서로 인사를 나누었답니다.
줌 참여인원이 30~40여명이었기 때문에 모두 음소거 해제해도 괜찮았습니다.
서로 말씀을 나누고 손을 흔들고, 하트를 날리고 바이바이를 하는 등 감동의 비대면 수료식이었습니다.
비록 온라인이지만 '나가기'를 하지 못해 아쉬워할 정도로 오프라인 수료식보다 더 눈물나는 모습이었습니다.
봉화군 성인문해교육, 문해교육사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