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나라

반응형

디지털역량강화교육 상황별 접근 방법, 스마트폰교육 초급반 기초반, 비문해, 영어, 용어


4. 상황별 접근 방법

 

① 교육 장소

● 강의실

프로젝터 빔과 와이파이, 책상, 의자, 칠판 등이 설치된 강의실에서 교육한다면 강의안과 미러링된 강사 스마트폰을 프로젝터 빔에 띄워 학습자분들께서 따라 하실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그럴 경우 강사는 프로젝터 빔 사용법과 스마트폰 미러링 사용법을 숙지하여 수업 전에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필기하느라 설명을 듣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강의안을 학습자의 카메라로 사진 찍어 나중에 보시라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사는 학습자가 강의안을 사진 찍을 때 혹시 강의안에 저작권을 위반하는 내용이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빔이 없는 경우에는 강의안을 복사하여 배부하거나 노트를 준비하여 메모하는 것도 좋습니다.


● 마을회관, 경로당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서 스마트폰 교육을 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복지관이나 평생학습센터 등 기관에 다니며 스마트폰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은 스마트폰 교육 정보도 빨리 얻으시고, 매년 꾸준히 교육을 받으십니다.

하지만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 계신 분들은 기관에 나가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보다는 평생학습,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대비하는 교육의 기회가 적습니다.

또한, 와이파이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많으며 모바일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쓰는 분들이 많지 않아, 강사님들은 마을회관이나 경로당 수업 참여자들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서의 수업은 일대일이나 소규모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학습자들의 궁금증을 그때그때 해결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사가 노트북에 있는 강의안을 회관이나 경로당에 있는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보여드리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하나는 강의안을 USB에 저장하여 텔레비전 뒷면의 USB 포트에 넣어 보여드리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노트북을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텔레비전에 연결한 후 보여드리는 방법입니다.

노트북과 텔레비전을 연결한다면 큰 텔레비전 화면으로 강의안이나 미러링된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있고 마우스나 터치패드를 이용하여 자유로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와이파이가 없는 마을회관에서 스마트폰 미러링을 하려면 강사 스마트폰의 모바일 핫스팟 등을 이용하여 노트북을 인터넷에 연결해야 합니다.

USB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와이파이나 핫스팟이 없어도 됩니다.


② 한글 비문해 학습자와 폴더폰

 

한글을 전혀 읽을 줄 모르는 비문해 학습자의 경우 스마트폰 교육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문해 학습자의 경우 폴더폰을 가지고 계신 경우가 많으며 폴더폰으로 전화 걸고 받고, 문자메시지 확인하는 데에 필요한 한글 교육이 우선시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스마트폰 영어와 용어

 

커피’, ‘버스라는 말은 영어로 들어와 지금은 국어사전에 등재된 외래어입니다.

구십 세가 넘으신 분들도 지금은 커피가 무엇인지, 버스가 무엇인지 알지만, 그 단어가 처음 한국에 들어왔을 때는 모르는 분들이 많았을 겁니다.

고령층 학습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생소하고 낯선 영어들이 너무 많아서 한글로 표기되어 있어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령층 학습자들과 수업을 할 때는 강사가 말하는 스마트폰 관련 영어와 용어를 이해하였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며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설명 :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영어로 된 용어가 많이 나와서 영어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학습자들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 글은 충남스마트미래교육원 대표 김미선 강사가 스마트폰 교육 기초반 교육을 하면서 느낀 점, 스마트폰교육 노하우를 정리한 글입니다. 스마트폰 자원봉사하시는 분, 디지털강사, 스마트폰강사, 고령층 디지털 정보화교육강사님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