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나라

반응형

교육부 평생학습정책과에서 '2020년에 성인문해교육을 이렇게이렇게 하겠다~~'고 발표한 '2020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지원 기본계획'입니다. 2020년 교육부 예산은 77조 3,871억원이고 그 중 성인문해교육 소요예산은 총49억원이네요. 

우리 학습자 어르신들이 피부로 와 닿을 예산은 아무래도 선생님들을 직접 만나는 '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원'일 것 같아요.  매년 EBS 문해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을 하고는 있는데 제 주변에서는 시청하시는 분들이 안 계신 것 같아요. 

 

 

글씨가 작아서 안 보이는 분들은 아래 hwp파일을 pc에서 받으시면 될 것 같아요.

(붙임1) 2020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지원 기본계획.hwp
0.10MB
2020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문해교육이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인 문해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물론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성인문해교육의 큰 틀은 9년 전과 비슷합니다.

2018년쯤부터 기대수명 연장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문해교육 범위를 정보, 영어 등 생활영역까지 확대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제가 지방에 살아서인지 문해교육에서 정보문해교육을 한다는 이야기를 아직 못 들어봤습니다. 

생활문해, 정보문해교육이 언제쯤 이곳까지 내려올 지...  기다리면 될까요..?

2020년에 새로 생긴.. 이곳 지방에서도 가장 크게 느껴지는 변화된 사업은 바로 '가정방문형 문해교실'입니다. 2019년에 시범사업으로 했었다고 하네요. 

2020 성인문해교육 소요예산

 

성인문해교육 가정방문형 문해교실

 

가정방문 문해교실은 강사료가 개별수업(1~2인), 2시간에 25,000원입니다. 그룹수업(3~5인)은 2시간에 30,000원이고요. 교통비가 5,000원 지급이 되며, 강사비와 같이 지급할 수 있습니다. 가정방문 문해교실이 신설된 사업이다보니 기존 문해교육강사님들의 강사비보다 적게 책정된 것 같습니다. 

교재 뿐만 아니라 행사 및 체험학습 운영을 위한 차량임차료도 지원가능하고 입장료나 식비, 다과비, 임차료, 홍보비, 기타 운영비 등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가니 가정방문 문해교실 하시는 선생님들은 각 지자체나 기관 등 문해교육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정방문 문해교실로 정해진 예산을 인건비, 사업추진비, 경상운영비로 배분하여 편성하는 것은 지자체나 기관 등 문해교육 담당자의 업무인 경우가 많아요. 

 

 

 

 

2020년에는 '생활문해교육 지원'으로 정보문해교육 프로그램(교수, 학습자료 등)을 제작한다고 하네요. 저도 보기는 했는데 그림의 떡처럼 사용하지도 못했어요.

2019년에 만든 생활문해교육 교재는 폼만 잡은 것 같아요. 우리 지자체에도 몇 권을 줬는지 평생학습센터에 일년내내 이쁘게 전시만 되어 있더라고요. 문해교육 교재를 국가문해교육센터에서 다운로드하여 쓰자니 만만치 않아요. ㅠ.ㅠ

'이런거 만들었노라' 생색만 낼 게 아니고 최소한 문해교사들이 복사해서라도 쓸 수 있도록 전국의 선생님들께 교사용으로 한 권씩은 줘야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PDF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PDF파일 안 열릴 때 해결방법 

▶ 똥손도 금손 만드는 문해교육 활동지 다운로드, 봄 색칠하기, 치매예방 색칠공부 다운로드

▶ 예쁜 편지지 무료 다운로드, 예쁜 편지지 이미지, 예쁜 편지지 한글파일 다운로드, 어르신 편지쓰기용 편지지, 문해교육용 편지지

▶ 나도 혹시 치매? 건망증과 치매 구별하기, 경도 인지 장애

▶ 성인문해교육 교재, 문해교육 활동지, 소망의나무, 배움의나무, 지혜의나무 보조교재

 

 

 

국가문해교육센터 생활문해교육 교재 알아보기  : 국가문해교육센터 -->학습마당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