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나라

반응형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병원에 감기 등 일반 환자는 예년에 비해 줄었는데 신경정신과 등에는 환자가 더 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국민 정신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판단한 정부는 지난 1130일에 제3차 자살예방 정책위원회를 주재했다고도 해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코로나 사태에 사람들도 못 만나고 평생 살아온 일상이 변해버렸을 뿐만 아니라 뭔가 우울감도 드는 요즘 생긴 신조어 코로나블루’, ‘코로나레드증상,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블루, 코로나레드 뜻

 

코로나블루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불안감,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코로나19로 생겨난 우울감이라는 뜻이지요.


코로나블루는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공포감에 의심이 많아지고 주위 사람의 경계하여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무기력감을 느끼게 되는 감염병 스트레스입니다.

 

코로나레드는 코로나19로 생겨난 우울감을 뜻하는 코로나블루를 넘어선 상태로 장기화되는 감염병 상황에서 생겨난 우울이나 불안 등의 감정이 분노로 폭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19사태가 예상보다 길어지자 사람들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는 코로나블루를 넘어서 분노로 확산되는 코로나레드까지 등장했어요.

즉 사상 초유의 감염병 사태로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경제적 위기까지 이르게 되자, 외부에서 그 원인을 찾고 탓을 돌리는 분노의 감정이 커지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코로나레드 때에는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일이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코로나블랙은 코로나19로 인해 좌절, 절망, 암담함을 느끼는 상태인데요.


자신만의 해소법을 어느 정도 찾아 해결해나갈 수 있는 코로나블루, 코로나레드와는 달리 코로나블랙은 개인의 힘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사회구조적인 문제와도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블루 증상

 

코로나19와 같은 급작스러운 재난 상황에서는 불안과 두려움 등 정신적 충격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면서 생기는 답답함 

자신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

미열, 기침 등, 작은 증상에도 코로나가 아닐까 걱정하는 두려움

활동 제약이 계속되면서 느끼는 무기력증

감염병 관련 정보와 뉴스에 대한 과도한 집착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 증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대한 맹신


등을 코로나블루 증상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증상의 코로나19사태 때가 아니어도 일상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증상이지만 코로나블루 증상으로 심해질수 있는 증상이며 심하면 우울증까지 연결된다고 하니 자신의 증세를 항상 체크하시어 코로나를 슬기롭게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신경질, 짜증, 화가 잘 남.

두통, 소화불량, 어지럼증, 불면증, 두근거림

기억력과 집중력 감퇴

의욕 상실, 기운이 없고 무기력증에 빠짐.

의심이 많아져 사람들을 경계함.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를 느낌.



코로나블루 예방 및 극복방법


코로나19 뉴스에 접속하는 시간을 줄인다.

질병관리본부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하는 정보에 귀 기울인다.

조심하되 지나친 공포감을 갖지 않는다.

규칙적인 수면과 기상시간 등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한다.

자주 손 씻고 코와 입에 손대지 않기를 생활화한다.

전화문자, SNS로 서로의 근황을 공유하며 지속적으로 교류한다.

틈틈이 운동하고 가능하면 햇볕을 쬐며 운동한다.

우울하면 빨리 알아차리고 도움을 청한다.


의료계에서는 이와 같은 코로나 블루를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과 기상시간 등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 손 씻기나 코와 입에 손대지 않기 등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특히 매일 같이 코로나19 관련 뉴스가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가운데, 과도한 공포와 불안을 자극할 수 있는 가짜뉴스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2020731일부터 82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코로나 블루의 대체어로 코로나 우울을 선정했다고 밝혔대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 (시사상식사전)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