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나라

반응형

임플란트 후기, 뼈 이식, 가격 비용, 통증, 보험, 주의사항 


난생 처음 임플란트 후기

난생처음 임플란트를 했어요. ㅠ.ㅠ

치과 겁이 나서 미루고미루고미루고미루고미루고미루다가 그냥 확 갑자기 했어요. ㅎㅎㅎ

멀리 안 가고 그냥 자주 다니는 우리 동네 치과에서 했어요.

제가 50대가 넘었는데 30대~40대 때 어금니가 빠진 것 같아요. 기억도 안 나요. ㅠ.ㅠ

'이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고 그냥저냥 살았는데 나이가 들 수록 잇몸 속에 있는 뼈가 약해져서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을 해야 되고 비용도 많이 들고 더 고생한대요.

그래서 그냥 확 했어요. 


 

임플란트 뼈 이식

임플란트 뼈 이식은 치주질환, 노화로 인해 잇몸이 약하거나 외상, 충치 등으로 인해 칫몸이 손상되었을 때 한대요.

그래서 필수로 하는 건 아니고 임플란트에 필요한 잇몸뼈, 치조골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이 임플란트 뼈이식을 한대요.

저는 아래 어금니 두 개를 임플란트했는데 보통 윗 어금니나 앞니 임플란트를 할 때 뼈이식을 많이 한대요.

윗 어금니나 앞니가 뼈가 얇기 때문이래요.

그래서 윗 어금니나 앞니 임플란트 할 때는 뼈이식 금액까지 생각하고 진행하는게 좋대요.

비용이 비싸지겠지요.

 

다행히 저는 뼈 이식은 안했어요. 

치과에 갈 때마다 선생님께서 '나이 더 먹기 전에 하세요. 나이 더 들면 뼈 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고, 비용도 많이 들고 고생도 더 합니다'라고 하도 말씀하셔서 이번에 큰 맘 먹고 했어요.

요즘 제가 시간이 좀 있거든요. ㅎㅎㅎ


임플란트 가격/비용

인터넷으로 치과 검색해 보면 다양한 가격들이 많고, 마케팅인지, 광고인지 진짜인지 유명한 치과 병원들도 많던데, 저는 그냥 우리 동네 자주 다니는 치과에서 했어요. 충남 보령 보스톤요요치관입니다. 

제가 가는 치과는 임플란트 비용이 100만원부터 있더라고요.

100만원짜리는 겉모양이 쇠덩이같은 색깔로 되어 있는 거라 외관이 많이 이상해요.

저는 그 바로 위 130만원짜리로 했어요.

외관이 치아색으로 된 거더라고요.

그 위 가격으로도 비싼 거 많던데 아고고.... 코로나 시국에 형편도 안 좋은데ㅎㅎㅎ 그냥 130만원짜리로 했어요. 

아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제공한 우리나라 전국 치과 임플란트 비용 공개 인포그래픽을 보면 전국 치과 임플란트 비용 평균이 1,724,750원이라고 합니다. 

뼈 이식 비용이 보통 30만원~50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저는 뼈 이식 안 하고 임플란트 비용 130만원이니, 뼈이식까지 한다면 저도 170만원정도 나왔을 것 같네요.

그렇게 생각하면 평균으로 했다 생각하고 맘 편히 살으렵니다. 

임플란트 비용도 비용이지만 큰 맘 먹고 해 치운 게 지금 저한테는 중요해요. ㅎㅎㅎ

 

위 우리나라 전국 치과 임플란트 비용 공개 인포그래픽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임플란트 통증

결론적으로 임플란트 후 첫날과 둘째날은 저는 별 통증이 없었습니다.

임플란트 심고 잇몸을 꼬맸기 때문에 피도 날 수 있다고 피도 안 났어요.

오후 4~5시경 수술하고 집에 가서 마취 풀리는 2~3시간동안 볼때기랑 입 속이 얼얼해서 좀 불편했고요.

입 속에 얼음을 계속 넣고 있느라 불편했어요.

입 속 온도가 높으면 아무래도 꼬맨 부분에 세균이 생길 수도 있고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입 속 온도를 낮춰줘야 한대요.

치과 선생님들 말씀을 잘 들어서인지 임플란트 한 다음날까지 통증이 없어요.


다만 저는 임플란트를 심고 잇몸을 꼬매놓은 상태라 잇몸 봉합실이 혀에 닿아서 좀 불편하고 살짝 아프기도 했어요.

그래서 임플란트 한 다음날 소독하러 갔을 때 말씀드렸더니 조금 다듬어 주셨어요.

처음부터 봉합실을 바짝 자르지는 않는대요. 봐 가면서 자른대요. 

저 봉합실은 세균도 안 생기는 비싼 실이래요. ㅎㅎㅎ

 

그런데 셋째날부터 임플란트 심은 부위가 좀 붓고 기분이 영 안 좋아요. ㅠ.ㅠ

딱히 막 아픈 건 아닌데 꼬매놓은 잇몸의 봉합실이 혀를 건드려서인지 혀가 아픈 것 같기도 하고 둔하기도 하고 영 안 좋네요. 

 

임플란트 시술 후 잇몸 봉합실 


병원에서는 수술 후 집에 가서 있을 수 있는 통증에 대해 엄청 신경쓰시더라고요.

새벽 1시, 2시, 4시던 간에 아프면 꼭 전화하라고 핸드폰번호까지 알려주시더라고요.

수술 다음 날 아침 9시 땡~하니까 치과에서 전화도 왔어요.

밤새 괜찮으셨냐고... ㅎㅎㅎ

저는 아무 통증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신경써 주시는 것이 다 감사했습니다.


임플란트는 주변에서 남들도 많이 해서 그냥 보통 치과가는 걸로만 생각했는데 이건 좀 분위기가 다르더라고요.

병원에서는 임플란트를 '수술'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임플란트 하는 날도 그냥 치과 간다고 생각하고 아무 생각없이 갔는데 병원에서는 엄청 신경쓰는 느낌???

기존 병력, 알레르기, 투약 등 아주 많은 질문을 하시더라고요. 

제가 평생 수술이란 걸 한번도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요.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제 몸 상태를 점검하는 건가봐요.

가자마자 엉덩이에 항생제와 소염제 주사를 맞았어요.

제 평생 엉덩이에 주사 맞은 건 아이 출산할 때 이후 몇 십년만인 것 같다고 하니까 간호사분들이 웃으시더라요. 

 

 


임플란트 치과 보험 적용

저는 치과보험 들은지가 3년 정도 되었는데요.

치과 보험은 적용받지 못했습니다. 

제 어금니가 빠진 건 10년도 넘었기 때문이에요. ㅎㅎㅎ

치과보험 든 후로 생긴 치과 치료에 대해서 보험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치과 보험 들기 이전에 생긴 치아 질환해당이 안 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 사항

 

아래 내용은 임플란트 심어 놓은 첫날 병원에서 알려 준 주의사항입니다.

실제로 임플란트 받은 후 주의사항을 들으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더군요. ㅎㅎㅎ

 


1. 피와 침은 빨아서 뱉지 마시고 반드시 삼키 십시요.

(피가 나거나 지혈이 되지 않을 때에는 치과로 연락해 주십시요.)

 

2.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심하니 약을 먼저 드시고, 수술후 그다음날 부터 소독하시러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십시요.

 

3. 보통 수술 후 발열이나 부울 수 있으니 첫날 뿐만 아니라 깨어있는 동안 하루종일 계속 약 4일 동안 열,부기 방지와 염증발생 방지를 위해 반드시 수술 부위의 입안쪽에 얼음찜질 을 하십시요.

4.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만을 복용하시고, 뼈이식하신분은 주사를 최소 4일간 오전,오후로 반드시 맞으셔야 합니다.

5. 수술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식사 후 깨끗이 닦아 주시고, 수술부위는 소독액을(헥사메딘액) 2분 정도머금고

계시다가 뱉어 내세요(수시로 자주) 

사용 후 적어도 30분 정도는 소독 효과를 위해 다른 음식물은 섭취하지 마십시요.

6. 수술한 부위를 보기 위하여 입술이나 뺨을 당기면 봉합한 부위가 뜯어져 수술부위가 실패하거나,

상처 치유가 늦어질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마세요.

주무실 때는 머리를 높게 하시고, 베게 위에 수건을 한장 깔고 주무세요. 

혹 입에서 피가 흘러나 올수 있으니까요. 

 

8. 마취가 풀리려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2~3시간정도가 이 2-3걸립니다. 

혹시 마취가 풀리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연락 주십시요.



9. 임플란트에 연결되어있는 나사가 빠지거니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놀래지마시고 치과로 연락 후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술, 당배는 일주일 정도 피해주시는데, 특히 흡연 은 임플란트 실패의 주요 원인이 되니 꼭 지켜 주십시요.

 

11. 부기 방지와 염증 발생 방지를 위해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절대로 뜨거운 사우나,목욕, 심한 운동을 하지 마시고, 너무 따뜻한 방에서 절대로 주무시면 안됩니다.

12. 틀니를 사용하여 임플란트에 힘이 전달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짐으로, 사용하시는 틀니가 있다면

담당의사가 지시할 때까지 장착해서는 안됩니다.



13. 수술부위의 얼굴이 붓거나 멍이 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치아(상악)부위를 수술한 경우에는 잠시 코피가 나오는 수가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피가 멈추지 않거나 부기가 점점 심해질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로

연락, 내원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 수술을 하신후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피하여 주시고 차가운 음식만 섭취하셔야 합니다.

(체온보다높은 음식물섭취금지) (뜨거운 식사,음식 ,커피,녹차,닭고기,계란,돼지고기, 맵거나 짠음식 은 절대 삼가하셔야 합니다.)

 

15. 임플란트 단추가 저작으로 인해 물릴수 있습니다.

정상이니 놀래지 마시고, 치과로 연락후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보철물 장착후 A/S 및 관리 비용은 1년간은 무료입니다.

그후 부터 관리비용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